ISO9001

ISO9001

 1   ISO9001 

가. 인증제도의 개요

ISO9000, 즉 품질경영시스템 인증제도는 기업 또는 공장의 품질경영시스템이 한국 산업규격(KS A 9000시리즈)또는 국제규격(ISO9000시리즈)에 적합한지를 인증기관이 심사하여 인증하고 공표하는 인증기능(CERTIFICATION),인증심사를 수행할 심사원의 자격을 평가하고 등록하는 심사원자격, 인증기능(REGISTRATION) 그리고 인증기관 및 연수기관이 수행하는 인증업무와 연수업무에 대하여 적절한 능력을 보유하고 있음을 심사하여 인정하는 인정기능(ACCREDITAION)이 상호 연계되어서 이루어지는 제3자 인증행위이다.

4. 조직의 상황
  • 4.1 조직과 조직상황의 이해
  • 4.2 이해관계자의 니즈와 기대 이해
  • 4.3 경영시스템 적용범위 결정
  • 4.4 경영시스템과 프로세스
  • 5. 리더십
  • 5.1 리더십과 의지표명
  • 5.2 방침
  • 5.3 조직의 역할, 책임 및 권한

  • 6. 기획
  • 6.1 리스크와 기회를 다루는 조치
  • 6.2 목표와 목표 달성 기획
  • 6.3 변경의 기획

  • 7. 지원
  • 7.1 지원
  • 7.2 역량/적격성
  • 7.3 인식
  • 7.4 의사소통
  • 7.5 문서화된 정보
  • 8. 운용
  • 8.1 운용 기획 및 관리
  • 8.2 제품 및 서비스 요구사항
  • 8.3 제품 및 서비스의 설계와 개발
  • 8.4 외부에서 제공되는 프로세스,
              제품 및 서비스의 관리
  • 8.5 생산 및 서비스 제공
  • 8.6 제품 및 서비스의 불출/출시
  • 8.7 부적합 출력/산출물의 관리

  • 9. 성과평가
  • 9.1 모니터링, 측정, 분석 및 평가
  • 9.2 내부심사
  • 9.3 경영검토/경영평가

  • 10. 개선
  • 10.1 일반사항
  • 10.2 부적합 및 시정조치
  • 10.3 지속적 개선
  • 나. ISO 9001 프로세스 인증모델

    ▷ISO 9001 : 주요 프로세스 5개
    1.품질경영시스템 : 프로세스관리, 문서 및 기록관리
    2.경영책임 : 방침,목표,기획,의사소통,품질경영시스템,경영검토
    3.자원관리 : 인적자원,정보,시설,작업,/업무환경
    4.제품/서비스 실현 : 고객요구사항,설계/개발,구매,생산.모니터링
    5.측정,분석 및 개선 : 고객만족,내무감사,부적합관리,지속적개선

    다. 품질경영시스템 인증제도 - ISO 9001

    인증제도의 필요성

    구매자는 자신이 구매하고자 하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자신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키기를 바라고 있다. 따라서 구매자가 기업인 경우는 구매에 앞서 사양서 등에 자신의 요구사항을 공급자에서 제시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공급자는 이러한 요구사항을 만족시키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기업활동을 하고 있지만 구매자로서는 자신의 요구가 생산품이나 서비스에 정확이 반영되도록 생산관리 조직이 짜여져 있고 생산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되어 있는지 예컨대 생산 도중에 확인할 수 없는 사항이 발생치 않도록 적절히 보장되고 있는지, 혹은 남품 후의 고장이나 문제를 일으키지 않도록 보장되어 있는지 등 염려되는 사항이 많게 마련이다. EK라서 구매자는 통상 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공급자에 대하여 품질경영의 실시나 품질보증 활동을 요구하게 된다. 그러나 공급자로서는 거래하는 구매자가 다수인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각 구매자가 상이한 품질경영 시스템이나 품질보증 활동을 요구하게 되면 일일이 이에 대응하는 것이 쉽지 않을 것이다.
    EK라서 제3자인 품질경영시스템 인증기관이 구매자를 대신하여 국제적 통용기준이며 공통의 척도인 ISO9000시리즈 규격에 EK라 공급자의 품질경영시스템이나 품질보증 활동을 심사하여 인증해 주게 되면, 공급자로서는 중복심사로 인한 업무의 복잡성을 피하고 시간이나 경비절약의 효과를 얻을 수 있을 뿐 아니라 구매자에게도 객관적인 신뢰감을 주는 등 많은 이점이 돌아가게 되는 것이다.

    <인증획득의 이점>
    - 국제기준에 적합한 품질경영시스템의 정비와 경영수법의 확립
    - 품질메뉴얼 및 기타 표준화와 문서화에 의한 지속적인 개선
    - 기업내의 불합리한 사항의 제거
    - 국제시장에서의 진출 용이
    - 상거래 및 입찰시의 우대
    - 제품의 품질향상과불필요한 사항의 제거로 인한 이익확보
    - 고객에 의한 품질감사의 간소화
    - PL(제조물책임)법 시행에 대한 대응

    라. 컨설팅프로세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