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경영전략

경영전략이란?

시시각각 변동하는 기업환경에서 기업의 존속과 성장을 도모하기 위한 환경의 변화에 대하여 기업활동을 전체적·계획적으로 적응케 하는 전략으로 기업의 장기적 목적 및 목표의 결정과 목표를 실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활동방향. 자원배분의 결정이며, 경영전략은 주로 기업의 외부적 문제로서, 외부환경의 변화에 기업을 전체로서 적응시키기 위한 제품과 시장구조의 결정이다. 경영전략은 경영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포괄적인 수단으로, 경영환경적응의 기능을 가지며, 기업이 당면할 전략적 문제나 전략적 기회를 발견하는 기능을 가진다. 경영전략은 각 부문의 경영활동을 전체로 총합하는 과정으로서, 기업전략 → 사업부전략 → 직능적 전략이라는 계층적 구조를 가지게 된다.
따라서, 기업의 성공과 성장을 위해서는 치밀하고 세부적인 경영전략이 필요한데 매년 해가 바뀔 때 마다 중.장기 경영전략에 대한 고민이 깊어질 수밖에 없음이다. 본 “중소기업경영원”은 이러한 기업 경영진의 경영전략에 대한 고민을 해결하고 이에 대한 해답을 제시하는 “경영전략수립”에 자문을 제공하고자 함이 경영전략 포인트의 핵심이다.

경영전략컨설팅의 주요프로세스

  1. 1. 제안서 작성원칙

    1. 1-1. 수진기업의 컨설팅 의뢰 배경 파악
    2. 1-2. 경영전략컨설팅사 존재여부 및 강약점 파악
    3. 1-3. 용역내정가 및 결정기준 확인
    4. 1-4. 제안서 내용 충실
    5. 1-5. 프로젝트 수행능력 표현
    6. 1-6. 효율적인 프로젝트 수행방법 제시
    7. 1-7. 용역 추진 조직 및 일정의 효율성
    8. 1-8. 용역의 품질보증 방안
    9. 1-9. 설득력 있는 제안설명회 개최
  2. 2. 컨설팅제안서 기본 내용

    1. 2-1. 용역의 목적 및 범위
      2-1-1. 용역의 목적 및 배경
      2-1-2. 용역 수행 내용 및 범위
      2-1-3. 용역의 기대효과 및 가시화 방안
    2. 2-2. 용역 추진 방법론
      2-2-1. 용역추진 방법론의 개요
      2-2-2. 컨설팅 수행결과 산출 보고서
      2-2-3. 컨설팅 사후관리 방안
    3. 2-3. 용역 추진 계획
      2-3-1. 용역추진 조직
      2-3-2. 추진일정계획
      2-3-3. 투입인격 및 예산
      2-3-4. 업무협의 및 보고 방안
      2-3-5. 용역의 진도 관리
    4. 2-4. 컨설팅 회사 소개
      2-4-1. 회사 개요
      2-4-2. 주요컨설팅 사업 내용
      2-4-3. 용역 수행 실적
      2-4-4. 용역수행의 강·약점
    5. 2-5. 특별 제안 및 요구사항
    6. 2-6. 첨부자료(증빙서류)
  3. 3. 제안서 평가기준

    1. 3-1. 제안서 내용
      3-1-1. 제안업무의 이해도
      1) 업체 파악의 정확성
      2) 업무이해의 완전성
      3) 제안요청서와 일치성
      3-1-2. 신뢰성
      1) 객관적인 자료의 제출여부
      2) 실현가능성
      3) 수행방법의 현실성
      4) 제안서 작성의 충실도
      5) 수행의지의 확실성
    2. 3-2. 프로젝트 수행능력
      3-2-1. 유사분야에서의 경험 및 실적
      1) 실적목록 및 건수
      2) 프로젝트 규모 및 수준
      3) 회사들과의 공동프로젝트 수행 경험
      3-2-2. 사업 수행능력
      1) 대외 인지도
      2) 자체기술 보유여부
      3) 분야별 책임자의 경력 및 능력
    3. 3-3. 프로젝트 접근 방법
      3-3-1. 프로젝트 수행 조직
      1) 수행팀 편성 체계
      2) 참여요원의 자질 및 기준 수준
      3) 인적 구성의 적절성
      4) 외부 자문 인력의 지원 가능성
      3-3-2. 프로젝트 추진 전략
      1) 정보화 비전 및 목표설정
      2) 정보화 현황 및 문제점 분석
      3) 비전의 접근 전략
      4) 정보화 대상 업무 및 범위
      5) 구체적인 실행 전략
      6) 기존 시스템과의 연계 방안
      3-3-3. 일정계획
      1) 수행 단계의 적절성
      2) 최종목표의 달성 가능성
      3) 인력 활용의 적절성
      4) 중간 산출물 제출 계획
      3-3-4. 산출물의 품질 보증 방안
      1) 산출물에 대한 서술의 구체화 정도
      2) 결과의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3) 산출물에 대한 가시화 방안
      3-3-5. 창의성
      1) 아이디어의 참신성 및 현실성
      2) 현실기술에서의 달성 가능성
      3) 첨단 기술의 활용도
      3-3-6. 제안서 설명회
      1) 제안 내용 이해 전달도
      2) 설명회 성실도
  4. 4. 제안 채택 후, 컨설팅 설계도 작성

    1. 4-1. 실제 컨설팅 내용의 구성
    2. 4-2. 협조자료 및 제출기일 제시
    3. 4-3. 실제조사표 작성, 조사방법등 명시
    4. 4-4. 업무협의 및 중간보고 방법 및 일정
    5. 4-5. 보고서 작성과정 및 일정
    6. 4-6. 컨설팅 진행 일정표 제시
경영전략수립

Customer Center

1577-2117

F  a  x :
02-6455-4301
E-mail :
gmck@hanmil.net